자주묻는질문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기존 동백전 앱서비스(KT 운영대행)는 3월 31일 24:00으로 종료되고,
신규 동백전 앱서비스(코나아이 운영대행)를 4월 5일 09:00으로 재개할 예정입니다.

※ 부산지역화폐 동백전이란?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가 발행하는
부산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충전식 체크카드·선불카드형 지역화폐’입니다.

4월 1일부터 4일까지는 동백전 사용이 아예 불가한가요?

기존 동백전 체크카드의 경우, 후불교통카드로서 기능만 가능하고,
그 외 충전, 결제, 취소, 앱 부가서비스(동백몰, QR결제)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4월 5일부터는 어떻게 해야 사용할 수 있나요?

4월 5일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동백전 앱을 검색하여 다운 받아 설치 및 회원 가입해주시기 바랍니다.

(1) 기존 회원일 경우
기존 회원도 신규 앱 설치 및 회원 가입은 필수입니다. 앱 설치 및 회원 가입하지 않으시면 동백전 사용 불가합니다.
단, 기존 동백전 회원은 신규 앱 회원가입 시, 기 이용중인 잔액과 체크카드가 연동 및 이관되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신규 회원의 경우
신규 회원의 경우, 가입 및 선불카드를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우편으로 배송된 카드를 앱에 등록 후 계좌 연결하여 카드 잔액을 충전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 선불카드는 신청 후 영업일 기준 7일 이내 일반우편으로 배송됩니다.

※ 미 수령 시 부산 동백전 고객센터 (1566-9597)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선불카드 배송지 확인 방법 : 전체메뉴[≡] > 카드발급현황

기존 체크카드와 신규 선불카드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1) 간편결제
선불카드는 실물카드로 결제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는 실물카드 미 소지시에도 결제 가능하며 삼성/LG페이 등 탑재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2) 충전한도 소진 시
충전금액 소진 시 선불카드는 결제가 불가하여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는 계좌 내 잔액이 있을 경우 결제할 수 있습니다.

(3) 소득공제
선불카드는 동백전 앱에서 소득공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체크카드는 별도의 소득공제 신청 없이 자동으로 연말정산 자료에 반영됩니다.

(4) 교통카드 기능
선불카드는 교통 기능이 탑재된 카드 도입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후불 교통카드 기능 탑재를 신청하여 발급받은 경우에 한해 가능합니다.

(5) 신규 발급
선불카드는 동백전 회원 당 1장 무상 발급됩니다.
체크카드는 기존 동백전에서 이용한 회원에 한해서만 신규 동백전에 연동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 할인, 캐시백은 카드종류와 무관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단, 운영대행사(코나아이) 및 카드사 정책에 따라 일부 혜택 내용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결제 시 캐시백 정책은 그대로 유지되나요?

신규 동백전에서도 동일하게 0~30만원 까지 10% 캐시백을 제공합니다.
단, 추후 발행액 및 캐시백 정책 조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QR결제, 동백몰 등 부가 서비스도 바로 이용 가능한가요?

오프라인 충전, 동백몰, QR 결제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오픈 시점에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현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사업자와 신규 운영대행사 간
협의 및 연동 작업이 진행중이며 4~5월 중 순차적으로 재개할 예정입니다.

이용 관련 문의는 어디로 하면 될까요?

자세한 사항은 4월 1일부터 신규 「동백전」 고객센터(☎1566-9597)로 문의하거나
동백전 홈페이지(www.dong100.or.kr)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동백전 사용자입니다. 3월 31일까지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잔액은 어떻게 이관 받나요?

기존 동백전에서 소진하지 못한 잔액은 신규 동백전 App에서 이관받아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신규 동백전 App을 설치하신 후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해주시면 기존 동백전에서 보유한 금액이 자동으로 확인됩니다.
이후 [카드 이관 신청] 을 선택하여 잔액 이관을 승인하시면 신규 동백전에서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관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실물카드를 보유하지 않은 이용자일 경우에는 1회에 한해 무상으로 선불형 부산 동백전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를 보유한 기존 동백전 사용자입니다. 기존카드를 계속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기존 동백전에서 체크카드를 이용하셨을 경우 신규 동백전 App에서도 동일하게 체크카드로 이용 가능합니다.

신규 동백전 App을 설치하신 후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해주시면 기존 동백전에서 보유한 금액과 체크카드 정보가 자동으로 확인됩니다.
이후 [카드 이관 신청] 을 선택하여 잔액 이관을 승인하시면 신규 동백전에서도 동일하게 체크카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 등록된 체크카드를 분실할 경우 앱에서 부산 동백전 선불형 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하시거나
각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체크카드 재발급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백전 지역화폐는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별도의 동백전 가맹점 표시가 없어도 부산 지역 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는 어디서나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아래의 사업장에서는 동백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 쇼핑센터, 전문점, 복합쇼핑몰 등 (대규모점포)
-카지노,경마, 경륜,체육진흥투표,소싸움, 불법사행성게임 등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탑마트 등 기업형 슈퍼마켓(SSM)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 쇼핑센터, 전문점, 복합쇼핑몰 등 (대규모점포)
-카지노,경마, 경륜,체육진흥투표,소싸움, 불법사행성게임 등
-스타벅스, 맥도날드(직영만), 커피빈, 삼성디지털프라자 등 직영체제 중대형 브랜드 및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일부 직영 편의점 및 잡화점, 주유소 등 (단, 부산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는 직영·가맹 관계없이 모두 허용)
-온라인 결제, 종합병원, 특급호텔, 아파트관리비·유선방송·국세·지방세 등 복지 및 공공요금
인터넷 서비스 요금, 학교 공과금, 금융·보험, 일반상품권
-항공사, 철도, 여객선, 고속·시외버스, 자동차(신차 및 중고차 구입), 놀이시설(테마파크)
-다단계, 주류전문점, 유흥·단란주점, 유흥·사치용품(성인용품 등), 기타무점포, 총포류, 골프장
점술업, 기부금, 각종 단체 회비, 고속도로 통행카드

동백전 지역화폐 카드를 신청했는데 언제 배송 오나요?

신청하신 동백전 지역화폐 카드는 발송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7일 이내에 일반 우편으로 배송됩니다.
단, 일반 우편이므로 주소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반송되거나, 공동 우편함일 경우 분실될 우려가 있으니, 꼭 우편함을 확인해주세요.

만약, 신청 후 2주가 지나도 카드를 수령하지 못했을 경우 고객센터(1566-9597)로 유선 문의해 주시면 신속하게 확인해드리겠습니다.

※ 정책발행금 지급을 위한 카드는 대상자 확정기간에 따라 추가 시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배송지 재확인 방법 : 전체메뉴>카드 발급현황

카드 잔액을 은행 계좌로 환불하고 싶습니다.

충전 취소가 아닌 잔액을 환불하는 경우, 아래 조건에 한하여 수수료 없이 환불 가능합니다.
– 금액이 추가(충전, 이체, 전환, 입금, 결제취소로 인한 금액변동)되는 마지막 시점 잔액을 기준으로 잔액의 60%이상(1만원 이하 80%이상)을 결제시

카드 유효기간이 경과하였으나 소멸시효가 완성되지 않은 경우 잔액의 90%까지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환불은 [전체메뉴>카드환불신청/조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영업일 기준 3일 이내 앱에 연결된 계좌로 잔액이 입금됩니다.

※ 잔액의 부분 환불은 불가합니다.
※ 전체메뉴는 앱 우측 상단의 [≡]모양의 버튼을 누르시면 노출됩니다.

카드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선불카드)

먼저, 동백전 앱 [전체메뉴>카드분실신고/재발급 신청]또는 고객센터 ARS를 통해 분실신고를 진행해주시면
신고 시, 카드사용이 즉시 중지 처리됩니다.
분실신고 이후 카드를 찾아보신 후 재발급이 필요하신 경우에만 카드 재발급을 진행부탁드립니다.
(재발급 신청 시 2,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며, 분실신고 해제는 불가하며, 재발급 받은 카드를 앱에 등록한 후 이용가능합니다.)

재발급 받으신 새 카드는 [전체메뉴>재발급신청> 재발급신청카드 선택>새카드등록>재발급카드 교체] 순서로
앱에 카드를 등록 할 경우 분실신고 된 카드의 잔액이 자동으로 이관 됩니다.

※ 전체메뉴는 앱 우측 상단의 [≡]모양의 버튼을 누르시면 노출됩니다.
※ 동백전지역화폐는 무기명 선불형 IC 카드로, 앱에 등록되지 않은 카드는
현금을 잃어 버린 것과 동일하게 취급되어 잔액 환불이 불가합니다.
※ 카드 분실 시 잔액으로 별도 환불 처리는 불가 합니다.

카드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체크카드)

각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일반적인 카드 분실신고 및 재발급 절차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산은행 1588-4000
-하나카드 1800-1111
-농협카드 1644-4000

단, 동백전 체크카드 신규발행은 불가하므로 신규회원의 경우
충전형 선불카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선불카드는 동백전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분실신고해서 재발급 받은 카드는 어떻게 등록하나요?

[전체메뉴>재발급 신청] 메뉴에서 재발급 신청하신 후 받으신 새 카드를 앱에
등록해 주시면 분실신고된 카드에 남아있던 카드 잔액이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 반드시 분실신고 후 재발급 신청을 통해 발급받은 카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